질병 / / 2023. 6. 15. 10:43

조기 폐경이란? 증상, 원인, 예방 방법

가임기 여성들의 1% 정도가 조기 폐경을 겪는다고 하는데요. 50대가 넘어야 생기는 증상이 일찍부터 찾아오면 신체적, 정신적 고통이 상당히 클 수밖에 없습니다. 조기 폐경 증상, 원인과 예방방법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기 폐경이란?

여성들은 평균적으로 50세가 넘어가면 폐경 겪습니다. 난소 기능 쇠퇴로 에스트로겐 수치가 감소해 신체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대표적인 갱년기 증상으로는 안면홍조, 핫플래시(열감), 신경과민, 수면장애, 우울증, 요실금, 골다공증 등이 있습니다.

 

조기 폐경이란 45세 이전에 폐경을 겪는 것을 뜻합니다. 심한 경우 40세 이전에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30대부터 폐경이 찾아오면 허탈감과 극심한 정신적 충격을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조기 폐경 증상

우선 불규칙적인 월경주기가 전형적인 조기 폐경의 증상입니다. 대다수 단순 생리불순으로 여겨 굳이 병원을 찾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상이 있다면 꼭 병원을 찾아 검진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일반적인 갱년기 증상인 열감, 두근거림, 불면증, 신경과민 등의 증상도 조기폐경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관련 증상이 일찍 찾아온다면 병원을 꼭 가보셔야 합니다.

 

조기 폐경 발생하는 원인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극심한 다이어트, 흡연, 유전적 문제, 염색체 이상, 갑상선질환 등과 관련이 있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원인을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무리한 다이어트

젊은 여성의 경우 다이어트를 건강을 무리하게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에스트로겐은 지방 조직에 저장이 되기 때문에 너무 마른 경우에는 저장소가 더 적으며, 호르몬이 더 빨리 고갈될 수 있습니다.

 

흡연

정기적으로 흡연을 하는 사람은 폐경을 더 빨리 경험할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흡연을 하는 여성은 하지 않는 여성보다 1~2년 더 빨리 갱년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 문제

뚜렷한 의학적 사유가 없다면 유전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부모님이 언제 폐경을 시작하였는지가 자녀의 폐경시기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염색체 이상

불완전한 염색체를 가지고 태어나는 터너 증후군의 경우에도 조기 폐경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터너증후군을 가진 여성들은 난소가 제대로 발달하지 않아 여성 호르몬 분비에 문제가 생깁니다.

 

취약 X 증후군을 가진 여성도 조기폐경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

갑상선질환이나 류머티즘 관절염 같은 면역질환이 있다면 조기폐경이 올 수 있습니다. 면역질환으로 인한 염증은 난소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뇌전증

뇌전증이 있는 사람은 원발성 난소부전을 경험을 가능성이 높아서 조기폐경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조기 폐경 예방 방법

평소의 식습관을 다시 한번 점검해 보세요. 기름진 음식, 유제품, 카페인을 줄이고 콩, 두부, 된장, 채소, 과일을 매일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극심한 다이어트는 오히려 조기 폐경의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집에서 하는 유산소 운동 10가지)

 

흡연을 한다면 금연도 고려해야 합니다. 증상이 있다면 병원을 찾아서 호르몬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기 폐경 개념, 증상, 원인, 예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찾아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라며, 평소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도록 노력합시다.

 

 

다른 글 보기

 

갱년기 극복 방법 7가지 증상별 정리

 

공황장애 극복 방법 8가지

 

다이어트 정체기 극복하는 10가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