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 / 2022. 4. 5. 17:36

플랭크 효과 5가지 (코어 강화 운동)



플랭크 운동을 해보셨나요? 동작은 간단하지만 코어 근육이 부족하면 생각보다 버티기가 쉽지 않습니다. 플랭크는 코어 근육을 강화하는 대표적인 운동입니다. 코어강화, 허리 통증 감소, 운동효과 향상 등 다양한 이점이 있습니다. 플랭크 효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코어 운동 플랭크 효과 5가지

 

 

플랭크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전신을 단련하는 운동입니다. 별도의 운동 장비 없이 간단한 동작만으로 여러 가지 운동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전신운동 플랭크는 상체, 하체, 코어 근육을 모두 이용합니다. 특히 복부와 허리근육을 주로 사용하는 운동입니다. 플랭크 운동을 하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플랭크 효과 5가지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플랭크하는-남자-이미지
플랭크

 

1. 코어 근육 강화

 

플랭크 자세는 코어를 강화하는 대표적인 운동입니다. 코어 근육이란 척추와 복부, 허리, 골반 등과 관련된 골격 및 근육을 뜻합니다. 코어 근육을 강화한다는 것은 위와 같은 근육들을 강화함을 뜻합니다.

 

강력한 코어근육을 갖는 것은 일상 활동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코어 근육이 강화되면 머리, 팔, 다리 등 신체의 움직임이 향상되고, 외부 충격으로부터 몸을 잘 보호할 수 있게 됩니다. 

 

몸을 구부려 물건을 집는 등 일상생활의 모든 움직임에서 안정성과 균형감이 좋아집니다. 골프채를 휘두르는 등 운동을 할 때에도 강력한 코어가 운동의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2. 허리 통증 감소

 

다음 플랭크 효과는 허리 통증 감소입니다. 꾸준한 플랭크 운동을 통해 강력한 코어를 갖게 되면 허리 통증과 허리부상의 위험이 크게 줄어듭니다. 탄탄해진 복부 근육이 요추를 지지하고 골반의 움직임을 도와 요통을 줄이고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기존에 허리 통증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한 연구에서, 물리치료보다 꾸준한 플랭크 운동이 요통 완화에 더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허리 통증이 심해 병원을 다니고 있으시다면, 플랭크 운동을 해도 되는지 조언을 먼저 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허리 통증에 좋은 운동

맥켄지 운동이란? 맥켄지 운동 효과 알아보기

 

 

3. 부상위험 감소

 

세 번째 플랭크 효과는 부상 위험 감소입니다. 꾸준한 플랭크 운동으로 복부 근력과 코어 근육이 강화되면, 유연성과 균형이 강화되어 움직임이 더 효율적이게 되고, 신체 활동 시 부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복근운동인 윗몸일으키기, 크런치(상복부 강화 운동)는 잘못 행해질 경우 목과 허리에 강한 압력이 가해지고, 각종 부상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플랭크는 그보다 낮은 압력으로 코어 근육, 복부 근육을 강화시키기 때문에 부상에 대한 걱정 없이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4. 올바른 자세

 

평소 자세가 구부정한 분들 많으실겁니다. 플랭크는 척추의 올바른 정렬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플랭크 운동은 똑바로 서있거나 특정 자세를 오래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근육들을 단련합니다. 앉아 있을 때도 등에 가하는 압력과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꾸준한 플랭크 자세는 척추의 적절한 배열에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올바른 자세를 만드는데 효과적입니다.

 

 

5. 각종 운동효과 향상

 

코어 근육은 상체와 하체 모두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수많은 움직임에 관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어 근육이 강화된다면, 여러 가지 운동에 대한 효과가 향상됩니다.

 

걷기, 달리기, 축구, 배드민턴 등등 모든 운동을 함에 있어 에너지가 증가하고, 운동효과가 향상되며, 각종 부상을 줄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맺음말

 

 

코어운동 플랭크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플랭크 자세는 코어 근육 강화, 허리 통증 감소, 각종 운동효과 향상에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꾸준한 플랭크 운동으로 코어 근육을 강화해보세요.

 

 

 

 

 

다른 글 보기

일상에서 운동부족 해결하는 10가지 방법

아침 걷기 운동 효과 10가지 정리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