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유방암 증상으로는 유방혹이 있는데요. 딱딱하고 가장자리가 불규칙한 덩어리는 암의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하지만 간혹 유방암을 앓더라도 혹이 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유방암 증상 및 자가진단 방법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유방암 초기 증상
유방암은 보통 초기에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서 찾기가 어려운데요. 유방암 초기증상 읽어보시고 의심이 된다면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 젖꼭지 모양의 변화
- 생리 후에도 사라지지 않는 유방통증 및 혹
- 한쪽 유방에서의 투명, 갈색, 빨간색, 노란색의 분비물
- 원인 불명의 홍조, 피부자극, 가려움 붓기 등
- 쇄골 주위 또는 겨드랑이 아래의 붓기 또는 혹
유방암 후기 증상
유방암 후기 징후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아래의 증상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유방암인 것은 아닙니다. 아래의 징후가 나타나면 의사의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 한쪽 유방의 비대
- 유방 표면의 조광
- 더 커지는 기존의 덩어리
- 젖꼭지의 수축 또는 안쪽으로의 회전
- 식욕부진
- 의도하지 않은 체중감소
- 겨드랑이 림프절 확대
- 유방의 가시정맥
유방암 자가진단 방법
유방의 크기, 모양 또는 색의 차이, 피부가 희미해지거나 부풀어 오르는 것, 쓰림 또는 붓기, 유두 반전 등을 평소에 자주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혹 등의 의심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찾으셔야 합니다.
유방암 자가진단 방법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 어깨를 펴고 팔을 엉덩이에 대고 거울 앞에 서서 유방을 육안으로 검사합니다.
- 팔을 들고 육안 검사를 반복하며, 모양 또는 피부 등의 변화를 체크합니다.
- 등을 대고 누워서 유방의 덩어리나 다른 변화를 손가락으로 원을 그리며 확인합니다.
- 서있거나 앉아 있는 동안에도 마찬가지로 반복합니다.
유방암 증상 및 자가진단 방법을 정리해 드렸습니다. 유방암은 자가진단, 지속적인 병원 검진을 통해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치료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