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 / 2023. 6. 20. 19:02

하지정맥류에 좋은 운동법 5가지



다리 쪽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면 하지정맥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가 있으면 다리에 힘이 크게 가해지는 과격한 운동은 좋지 않은데요. 과연 어떤 운동이 좋을까요? 하지정맥류에 좋은 운동법 5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하지정맥류에 좋은 운동법 BEST 5

하지정맥류 증상이 있으면 다리 붓기, 통증, 저림, 무게감 등이 느껴집니다. 다리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생기는 질병인데요. 평소 운동이 부족하거나 오래 서있는 직업을 가진 분들에게서 더 자주 나타납니다. 그리고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체중이 많을수록 높은 발생빈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정맥류가 있으면 다리 쪽으로 큰 힘이 실리지 않는 가벼운 운동이 좋습니다. 하지정맥류 증상이 있거나 예방하고 싶은 분들에게 아래의 운동법을 추천해드립니다.

 

발목펌프운동

발목펌프 운동이란? 통나무, 원통형 기구로 발목 및 종아리를 자극해하지 혈액순환을 돕는 운동법입니다.

 

하지정맥류는 다리로 내려온 혈액이 심장으로 다시 흘러가지 않아서 생기는 질병입니다. 발목펌프운동은 종아리 근육을 펌핑해서 혈액을 다시 올려 보내는 원리이기 때문에 하지정맥류 예방 및 완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발목펌프운동을 통해 하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하지부종, 통증을 완화시켜보세요.발목펌프 운동 하는 방법!

 

걷기

걷기는 하지정맥류를 예방하는 좋은 운동법입니다. 다리 및 전신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다른 운동에 비해 몸에 무리가 덜 가기 때문에 누구나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달리기 같은 과격한 운동은 금물입니다. 

 

아침 걷기 운동 효과 10가지 정리

걷기 칼로리 소모량은 얼마나 될까?

 

요가

요가도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특히 발을 심장보다 높이는 동작을 꾸준히 해보세요. 다리 혈액순환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종아리와 햄스트링 근육을 스트레칭하는 것 역시 하지정맥류에 좋습니다. 정맥 판막이 제대로 작동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꾸준히 해보시기 바랍니다.

 

자전거

적당한 강도의 자전거 타기도 하지정맥류에 좋은 운동입니다. 햄스트링 및 종아리 근육, 운동시키고 다리의 혈액을 순환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무리하게 힘을 줘서 타지 않도록 합시다.

 

수영

수영 역시 하지정맥류에 도움이 됩니다. 큰 중력 없이 다리를 반복적으로 움직일 수 있어서 효과적입니다. 다리를 비롯한 전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정맥벽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하지정맥류에 좋은 운동법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꾸준히 하시면 치료 및 예방에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적당한 강도의 꾸준한 운동은 하지정맥류의 위험요소인 비만, 고혈압을 줄일 수 있어 더욱 효과적입니다. 물론 증상이 너무 심하면 무리한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정맥류 예방하는 생활습관은?

 

하지정맥류 예방법 정리

 

 

다른 글 보기

 

불면증 치료법 간단한 습관 8가지

 

갱년기 증상 8가지 확인하고 자가 진단 해보기

 

잘 때 다리 경련 일어나는 이유 및 치료 방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