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가 심해서 걱정이신 분들 많으실 텐데요. 코골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잘 때 기도의 공기 흐름을 원활하게 해줘야 하는데요. 구체적인 방법 7가지를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코골이 멈추는 법 확인하시고 오늘부터 실천해보세요.
어떻게 하면 코골이를 멈출 수 있을까?
코골이가 있을경우 자고 일어나도 개운하지가 않으며 집중력이 저하됩니다. 심할 경우에는 수면장애, 저산소증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코막힘, 목붓기, 과체중, 피로 누적 등 다양한 코골이 원인이 있는데요. 어떻게 하면 코골이를 줄일 수 있을까요? 코골이란 공기가 좁아진 기도를 지나면서 발생하는 진동과 잡음이기 때문에 코골이를 줄이려면 기도의 공기 흐름을 원활하게 해줘야 합니다.
코골이 멈추는 법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옆으로 누워 잡니다.
첫 번째 방법은 옆으로 누워 자는 것입니다. 천장을 보고 자면 혀가 뒤쪽으로 이동하게 되므로 목구멍으로의 공기 흐름이 원활하지 않게 합니다. 옆으로 누울 경우에는 공기가 잘 흐르게 되고 코골이를 줄이거나 멈출 수 있게 됩니다.
2. 충분한 잠을 잡니다.
수면이 부족한 경우에도 코골이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목 근육이 이완되어 기도 막힘에 더 취약해지기 때문입니다. 코골이가 발생하면 그것이 또 수면장애를 일으키기 때문에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성인의 적정 수면 시간은 하루 7~9시간 정도인데요. 그 정도를 지키지 않고 계시다면 오늘부터 충분한 수면을 취하시길 바랍니다.
▶잠이 안 오는 이유 10가지! 졸려도 잠이 안 온다면?
3. 높은 베개를 사용합니다.
잘 때 머리를 살짝 높이는 것은 기도를 열어주는 효과가 있어 코골이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코막힘을 치료합니다.
코가 막혔을 경우에도 코골이가 발생합니다. 코막힘이 있을 때는 식염수로 헹궈서 이물질을 제거해줘야 합니다. 막힌 코를 뚫을 수 있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5. 자기 전에 금주합니다.
다섯 번째 코골이 치료법, 금주입니다. 취침 전에는 술을 마시지 않습니다. 음주는 목의 조직을 이완시키기 때문에 코골이를 유발합니다.
6. 체중을 감량합니다.
살을 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과체중일 경우 목의 지방조직이 기도를 막기 때문에 코골이가 심해집니다. 체중감량을 통해 기도를 넓혀줘야 합니다.
7. 진정제, 이완제 복용을 피합니다.
잠을 자기 전에 진정제, 근육이완제를 먹으면 목 근육을 이완시키기 때문에 코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질병 치료를 위해 먹어야 하는 경우는 의사와 먼저 상담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코골이를 줄일 수 있는 간단한 생활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상에서 바로 실시할 수 있는 가벼운 방법들로 코골이를 멈출 수 있습니다. 코골이 멈추는 법 7가지 읽어보시고, 코골이가 심하신 분들은 오늘부터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다른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