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밤 중 다리에 쥐가 나는 것을 경험해본 적 있으실 겁니다. 다리를 움직이기도 힘들 만큼 극심한 고통에 잠을 이룰 수가 없지요. 잘 때 다리 경련의 원인, 치료법,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련이 잦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한밤중 다리경련은 왜 일어날까?
자고 있다가 종아리, 다리에 쥐가 나서 극심한 고통을 겪으신 적 있으신가요. 쉽게 멈추지 않고 다리를 조금만 움직여도 고통은 더 심해집니다. 한번 경련이 일어나면 10분 정도는 지속됩니다. 그리고 다음날 하루 종일 약간의 통증이 있습니다.
야행성 다리경련이라고 하는 이 증상은 근육들이 무의식적으로 조일 때 발생합니다. 발목, 무릎, 종아리 근육에 가장 자주 발생합니다. 허벅지 앞뒤쪽 근육에도 영향이 미칠 수 있습니다.
잘 때 다리 경련이 일어나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오래 앉아 있는 것
너무 앉아만 있으면 다리 근육에 경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풀어줘야 합니다. 그리고 다리를 꼬는 등 올바르지 못한 자세도 다리 경련을 유발합니다.
2. 과한 운동
운동을 너무 과하게 하면 근육을 과로시킬 수 있고 경련을 쉽게 일으키게 합니다. 적당히 근육을 쉬게 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3. 오래 서있는 것
오래 앉아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서있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직장에서 서있는 시간이 많은 사람일수록 잘 때 다리 경련을 경험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합니다.
오래 서서 일을 하는 사람은 하지정맥류 질환도 예방하셔야 합니다. (하지정맥류 증상 및 예방법 정리)
4. 힘줄의 단축
근육과 뼈를 연결하는 힘줄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자연스럽게 짧아집니다. 그러면 다리 경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그 밖의 원인
한밤중 다리에 쥐가 나는 것은 심각한 질병의 징후는 아닌 경우가 많지만 다음의 증상들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평발, 척추 협착증 같은 문제
- 말초 신경장애 같은 신경질환
- 파킨슨병 등 신경 퇴행성 질환
- 간, 신장 및 갑상선 장애
- 당뇨병 등 대사 장애
- 심장질환, 말초 혈관질환 같은 심혈관질환
❗ 마그네슘이 부족한 경우에도 다리 경련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마그네슘 풍부한 음식 10가지 섭취해보시면 경련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리 경련을 치료하는 방법
급격한 다리 경련이 왔을 때 다음의 방법들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증상이 잦고 심하다면 병원에 가서 근육이완제를 처방받으셔야 합니다.
1. 다리 마사지
경련이 생긴 부위의 근육을 손으로 최대한 문질러줘서 근육을 이완시킵니다.
2. 늘리기
종아리가 쥐가 났다면 다리를 최대한 쭉 늘려봅니다. 발가락을 몸 쪽으로 향하고, 발꿈치를 최대한 멀리 보내는 것입니다.
3. 발꿈치로 걷기
발꿈치로 걸음으로써 종아리 반대쪽 근육을 활성화시키고,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4. 온찜질하기
뜨거운 수건, 핫팩, 찜질기 등으로 경련 부위에 열을 가해줍니다. 팽팽해진 근육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물로 샤워하는 것도 좋습니다.
5. 진통제 먹기
약국에서 파는 진통제도 경련 후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리 경련을 예방하는 방법
평소 생활습관을 고쳐 잘 때 다리 경련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방법들을 오늘부터 실천해보세요.
1. 물 많이 마시기
몸속 수분이 충분해야 근육기능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2. 자기 전 스트레칭하기
잠자기 전에 종아리와 허벅지 근육을 스트레칭합니다. 근육을 한번 풀어주면 야행성 경련의 빈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3. 자는 자세 바꾸기
잘 때 발을 아래로 쭉 뻗고 자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종아리 근육이 팽팽해져 경련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쿠션감 있는 신발 신기
푹신한 신발을 신도록 합시다. 평발이신 분들이 더 신경 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잘 때 다리 경련의 원인과 치료법, 그리고 예방할 수 있는 생활습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밤중 다리에 쥐가 나는 것은 심각한 질병은 아닙니다. 자기 전에 근육을 잘 풀어주고, 평소에도 다리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준다면 쉽게 치료하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글 보기
잠이 안 오는 이유 10가지! 졸려도 잠이 안 온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