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을 구성하는 뼈들 중 하나인 거골은 다리의 비골과 발등의 경골을 연결해주는 뼈입니다. 보행능력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거골 골절이 발생한 경우 걸을 때마다 통증이 발생합니다. 거골은 어디에 위치한 뼈인지, 거골 골절의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거골(Talus) 골절이란?
거골이란 발목 관절 아랫부분으로 위 사진에 동그랗게 표시된 부분을 말합니다. 무릎과 발목사이에 있는 비골이라는 두뼈와 발목의 윗부분을 구성하는 경골을 연결시켜 주는 것이 바로 거골입니다. 걷는 능력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거골 골절은 보통 발의 외상으로 발생합니다. 높은 데서 떨어져 다치거나 교통사고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거골 골절의 증상
거골골절은 골절의 정도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휴식만으로 낫기도 하고 심할 경우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거골이 약간 어긋난 경우 발목에 통증과 붓기증상이 나타납니다.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걸을 수는 있지만, 뼈가 어긋난 정도가 심하다면 발목에 체중을 싣기 어려워집니다. 거골을 올바르게 정렬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 도있습니다.
부러진 뼛조각이 피부를 관통하는 개방 골절의 경우 근육, 힘줄, 인대, 신경에도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경우 매우 강한 고통이 수반되며 상당한 출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간혹 발목에 반복적으로 부담을 주다 보면 거골에 스트레스성 골절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발목을 삐는 것과 비슷한 증상이 나납니다. 실제 골절이 생겼을 때만큼 통증이 크지는 않지만 그대로 방치하다간 악화될 수 있습니다.
거골 골절의 위치와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글 보기